[책 소개] <정년없는 프로페셔널. 길고 오래가는 직업을 선택한 19인의 인생리셋> 이야기 탐방





<정년없는 프로페셔널. 길고 오래가는 직업을 선택한 19인의 인생리셋>


저자: 김현정
역자:
쪽수: 저자 서문 6쪽 + 본문 238쪽 + 후기 5쪽
가격: 14000원
출판사: 중앙 M&B
초판 1쇄: 2013년 7월 15일

      
1. 원래 예정은 적어도 이 책이 아니었습니다. 사실, 1년만에 (제대로 따지자면 3....) 재개한 첫 번째 소개글이 이런 종류의 책이 된다는 건 이상하죠. 지금까지 제가 소개한 대다수의 책과는 좀 거리가 있다 보니, 적어도 전문분야의 서적을 소개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아니더라고요. 연작으로 쓰던 내용도 마무리 지어야 할 테고, 제가 블로그를 정지하고 있었을 때 아주 오랫동안 연중하고 있던 몇몇 소설가들이 마침내 완결을 내기도 해서 이제 저도 슬슬 완결을 해야 할 거 같았고... 아무튼 그렇습니다. 실은, 소개에 앞서 다시금 잠시 읽어보니(속독) 아주 쓸모없는 물건이라거나, 폐기물이라거나, 나무가 아까운 수준은 아니라고 사료되어 그만 이렇게 시간을 냈습니다.


2. 본문은 여기부터

보통, 이런 종류의 책이란 건 한 번 읽고 잊어버리는 책들로 가득합니다. 이런저런 다른 유명인들의 말을 덧붙일 필요도 없습니다. 사람도 안 변하고, 사회도 안 변하고, 정치인도 안 변하고, 기업인도 안 변하고, 너도, 나도, 우리도 안 변하고. 다들 아시잖아요? ......이렇듯 무언가가, 누군가가 변하기 위해선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니 잘 안 되는 거죠(처음 든 예시가 문장 구성에 영 안 맞다고 생각되지만, 저도 안 변하니 고치진 않겠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자기계발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개발서라면 다르겠죠, 아마도.

그렇다면 이제 이 책은 어떤 책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특별한 책은 아닙니다. 대단한 책도 아니고요.
하지만, 한 번 읽어봐서 나쁠 것은 없는 내용이라 사료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두어 번까지는 읽어볼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 번 읽고 넘어갈 책은 대개 쓸모 없는 물건이지만, 두서너 번이 된다면 이제 얘기는 달라지며, 그 이상의 책은 수험생용 고문도구가 아닌 다음에야 좀 대단한 책이 됩니다. 이 책은 우리가 직면하게 될 현실에 대해 미약하게 나마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삶의 양뿐 아니라 삶의 질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짚어냅니다.

이 책의 핵심은 바로 차례에 있는데, 목차에 나와있는 문장 중 쓸모있는 말만 간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이미 실컷 들었던 소리입니다.

꿈을 가지고 실현하라. 꿈이 꼭 직장이 될 필요는 없다. 취미를 즐기라.

단점이라면, 이 책에 나오는 대부분의 인물은 이미 성공을 해본 사람들이고, 그 성공 이후에 자신의 삶을 찾기로 한 사람들입니다. 이래서야 보편적인 경험이나, 가능성과는 거리가 멀지 않을까요. 누구나 성공하고 싶어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데, 이미 한 번 맛을 본 사람이 방향을 틀어서 다시 성공한 내용만으로는 설득력이 다소 떨어지는 감이 있습니다. 이들은 결코 맨땅에서 이루어낸 것이 아닙니다. 여러 성공 신화의 연장선이라 할 수도 있겠죠. 단지, 이들의 결단이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 지에 대해서는 비교적 확실하지 않기에 뭐라 말은 못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그냥 수많은 자기계발서들의 판박이 같습니다.

정년없는 프로페셔널이라... 좋은 낱말이긴 합니다만, 이 책의 실제 내용과는 좀 거리가 있어 보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로 성공해 잘 살아보자... 거기에 좀 사람다운 삶을 영위하며 살자...가 보다 정확하지 않을까 싶네요.

분명한 점은, 이 책을 읽는다고 이 책의 제목처럼 정년없는 프로페셔널이 될 수 있냐 하면, 절대로 아닙니다. 그런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 책을 읽는 사람은 거의 전부가 스물을 넘겼고, 서른을 넘겼을 겁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가능성이란 단어를 들이대면 그저 혼란스러울 따름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 책은 여러 방식으로 삶을 사는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접할 수 있고 보다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방식 중 일부를 보여줄 따름입니다.

3. 냉정한 평가.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 보세요. 그리고 정말 마음에 든다면, 사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개하기로 했다는 건 그만한 이유가 있단 겁니다. <정년없는 프로페셔널 - 길고 오래가는 직업을 선택한 19인의 인생리셋>. 제목이 정말 깁니다. 제가 지금까지 소개했던 책 중에서는 가장 길 거에요.

덧글

  • 눈팅 2014/05/11 02:10 # 삭제 답글

    와, 혹시나 해서 들어와봤더니 드디어 새 글이 올라와 있었네요. 비로긴 눈팅이지만 덧글 답니다. 소개해주신 책은 도서관에서 읽어봐야겠어요. 감사합니다~
  • mattathias 2014/07/04 22:31 #

    네... 제가 좀 느리게 올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가끔 올릴 거에요. 지금도 작성중이고요.
  • 슈리아 2014/06/05 19:39 # 답글

    야, 마타. 근데 대체 성공이 뭔데?
  • mattathias 2014/07/04 22:31 #

    여기서 말하는 성공은 세간에서 흔히 말하는 부와 명예와 권력인데... 주로 부에 치우쳐 있지? 그저 돈 많이 벌면 성공한 거라고 사람들이 생각하니까.
  • 2014/06/21 23:40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mattathias 2014/07/04 22:37 #

    안녕하세요. 본의 아니게 이제야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좀 보는 게 느리거든요! 관련된 분야에 어느 정도 몸을 담그고 있긴 합니다만 학부 과정에 대해서 무어라 얘기를 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라서 도움을 드리기는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졸업한 지 꽤... 되어서 요즘 얘기를 들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죄송합니다.
  • 2014/08/11 11:11 # 삭제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옥스포드사전 2014/08/11 11:12 # 삭제 답글

    옥스포드 사전 아직까지 있으시면 010 2918 9522로 연락부탁드립니다 ㅠㅜ
  • mattathias 2015/12/19 16:08 #

    음, 어딘가에 있을 수도 있으나, 그것이 어디인지는 모릅니다....... .......못 찾아요.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