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나는 반대한다 -4대강 토건공사에 대한 진실 보고서> 이야기 탐방

나는 반대한다나는 반대한다 - 10점
김정욱 지음/느린걸음


<나는 반대한다 -4대강 토건공사에 대한 진실 보고서>

저자: 김정욱(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쪽수: 228쪽
가격: 15000원
출판사: 느린걸음
초판2쇄: 2010년 9월 6일

0. 이 책은 환경학자의 눈에서 '4대강 공사'가 바로 '한반도 대운하 공사'이며 왜 이 공사가 잘못된 것인지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아주 적절한 내용이며, 예외적으로 읽고 나서 책장에 꽂아 두는 게 아니라, 2~3일 내로 주변의 지인들에게 강제로라도 돌려보게 할 예정입니다. 꼭 읽어 봐야 할 내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지요. 물론 사서 보는 게 좋겠지만 강제할 순 없으므로, 또한 이 책의 내용은 공적인 정보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비록 살 생각이 없는 이라 할 지라도 볼 수 있도록 하고 싶었거든요.

1. 한 권은 모 회사에, 한 권은 지인들에게, 한 권은 개인 사무실에 두고 누구나 읽어 볼 수 있도록 할 겁니다.

2. 그럴 만하죠. 남의 일이 아니니까요.

3. 상당수의 사람들에게 그대로 적용되는 말입니다만, 자신의 입장을 밝히기는 쉬워도 '왜' 그러한 입장을 취하게 되었는지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4대강 살리기'라는 미친 소리를 하는 정부에 대해 객관적으로 반론할 수 있는 지식을 획득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공사에 찬성하는 이들에게 말없이 읽어 볼 수 있도록 건넬 책이 있다는 사실도 중요하지요. 따라서 누구나 일독해보길 권합니다.

4. 아래는 책의 주요 내용에 대한 간단한 요약입니다.

한반도 대운하는 처음 사람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혀 일순 사라지는 것처럼 보였지만, 실상은 비밀 프로젝트화되어 수면 밑에서 차곡차곡 실행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4대강 살리기'라는 이름을 달고 재등장한 것이지요. 이름만 바뀌었을 뿐, 본질적인 점은 어느 하나 바뀌지 않았습니다. 심지어는 대운하 노선도와 4대강 살리기의 공사 노선도는 동일합니다.

정부주장의 일곱 가지 허구란 다음과 같습니다.

-강바닥의 더러운 퇴적물을 준설해야 한다?
1990년 이래 30조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해외 기준으로 비교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이지만 대운하 공사를 하게 될 경우 댐이 있는 곳에만 막히는 오염퇴적물로 인해 오히려 점점 나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4대강 토건공사는 물을 깨끗하게 만든다?
댐을 쌓게 되면서 유속은 느려지고 고인 물이 되어 물이 썩어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낙동강은 하굿둑을 건설하고 5급수 이하의 수질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를 넘어선 자연의 법칙이기에 과학기술이 세계최고든 뭐든 상관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4대강 토건공사는 물부족을 해결한다?
'물부족 국가'라는 UN통계는 물의 양을 인구수로 나눈 학술적인 통계일 뿐이기에 허황된 것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2005년 1월 대통령 자문 지속가능발전위원회에서도 같은 취지의 말이 있었습니다. 이미 한국은 물이 충분히 확보된 국가인데다, 실제로도 현재 소모되는 양의 두 배를 충족시킬 수 있을 정도입니다.

-4대강 토건공사는 홍수를 예방한다?
오히려 댐을 쌓는 순간 홍수 가능성이 증대되며, 농경지 침수 및 일조량 감소에 영향을 줍니다.

-4대강 토건공사로 34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건설회사가 보유한 중장비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에서는 34만개라고 했지만 현재는 130개라는군요. 오히려 일자리를 감소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24000명의 농민이 일터를 잃엇고 골재업체에서 일해온 노동자 700명도 실직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4대강 토건공사는 하천 생태계를 살린다?
오히려 끔찍하게 파괴하고 있습니다. 절명위기종이나 천연기념물로 등재된 생물들이 멸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대강 토건공사는 강을 더 아름답게 한다?
강에다 시멘트 바르면 아름답나요?

해외에서 본 우리 강의 미래란, 운하는 세계적인 사양 산업(이미 여러 물 간 사업)이며, 경제성도 없고 아무도 이용하지 않으며 재정적자의 주범인데다, 지속적으로 큰 유지비가 들어가는 골칫덩어리라고 합니다. 게다가 자연환경은 지속적으로 파괴되며 수질도 심각하게 나빠지게 됩니다. 따라서 외국에서는 운하를 없애려는 추세에 있습니다.

.
.
.

단 20%도 안 되는 양을 적었을 뿐임에도 불구하고 심각함이 느껴지십니까.
http://mattathi11.egloos.com2010-09-28T06:51:120.31010

덧글

  • 엘민 2010/09/28 20:17 # 답글

    결국 댐 건설로 인한 피해가 막심해지는군요. 저도 한 번 사봐야겠습니다.
  • mattathias 2010/09/28 20:27 #

    보시고 가능하면 주변 분들에게도 보여주세요. 다들 놀랄 겁니다.
  • highseek 2010/09/28 21:34 # 답글

    이미 4대강 예산으로 3조 5천억이 편성되어, 다른 예산을 깎아먹고 있지요..

    ....공학 전공자로서 뭔가 참 할말이 없음.
  • mattathias 2010/09/29 00:19 #

    3조 5천억만 편성되었을 리가 없죠. 이 책을 읽어본다면 경악에 경악을 제곱근으로 붙여서 하게 될 듯.
  • highseek 2010/09/29 00:20 #

    물론 "명목상" 입니다(...)
댓글 입력 영역